IT융합대학과 SW융합교육원을 중심으로
SW교육체계의 혁신을 추구합니다

인사말

조선대학교 이미지

조선대학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7년 SW중심대학 사업에서 호남지역 유일의 SW중심대학으로 선정되었으며, IT융합대학과 함께 SW교육체계의 혁신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SW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SW융합교육원을 설립하였습니다.

SW융합교육원은 기본에 충실한 지역최대규모의 SW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지향하고 있으며, 전교적 차원의 SW소양교육과 전문적인 SW전공교육을 통해 융합적 SW능력을 보유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여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지역산업을 함께 견인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따라서 본 교육원은 SW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SW전공 정원을 증원하였으며 기본역량 강화를 위해 프로그래밍 4개 교과목에 ABF 평가제를 도입하여 프로그래밍 역량의 질적 수준을 보장하고 4년 10학기제를 도입하여 3학년 겨울학기 및 4학년 여름학기에 필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실무적인 능력을 함양시킬 것입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 정보보호 · VR/AR · 지능 IoT · 빅데이터 5개의 트랙으로 된 전공 트랙제도를 도입하여 전공 트랙 별 심화교육 및 산학연계교육을 통해 취업 및 진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SW융합교육원은 협력기관 및 산업체의 수요기반 인턴십 및 프로젝트를 매칭하는 산학협력 플랫폼 CU-KEM을 구축하여 산업체 맞춤형 교육 강화 및 이에 따른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글로벌 산학연 연계를 통해 스위스 연방공대 등 5개 해외 기관과 인턴십 및 현장교육을 실시할 것입니다.

그리고 SW가치확산을 위해 초·중·고 대상 방과 후 및 찾아가는 SW특강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SW교사 양성교육, 장년층 대상 어르신 SW교육, 소외계층 SW교육을 위해 도서지역 SW봉사활동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학 밖의 다양한 사람들에게 SW가치를 확산하도록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본 교육원은 위와 같은 사항을 전담할 수 있는 SW전공교육센터 / SW가치확산센터 / SW산학협력센터 / SW융합교육센터를 운영하여 학생 여러분들이 4차 산업혁명이라는 커다란 흐름가운데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선대학교 SW융합교육원장 정일용